영화 / / 2022. 9. 23. 14:27

영화 그래비티, 우주에 홀로 남겨져도 아름답다고 할 것인가?

반응형

영화 그래비티의 줄거리를 요약하고 등장인물들의 성격과 특징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한 현대에 와서 문제가 심각한 우주 쓰레기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도 말하고자 합니다.

 

우주에서 홀로 귀한한 과학자의 이야기

산소도 없고 기온이 -100도에서 125도 까지도 변화하는 우주공간. 이곳에서 홀로 남겨지면 어떻게 될까요? 주인공 '라이언 스톤'과 동료 과학자 '샤리프', '코왈스키'는 우주에서 허블망원경을 수리하고 있었습니다. 수리하던 와중에 러시아에서 자국 위성을 미사일로 폭파시켰으니 우주 쓰레기를 조심하라는 연락을 받습니다. 그러나 폭파한 인공위성의 잔해들은 다른 위성들과 충돌을 일으켜 가며 빠르게 다가오고 있었습니다. 우주 센터는 위험을 감지하고 '라이언' 일행에게 대피하라고 경고방송을 합니다. 그러나 '샤리프'가 우주 쓰레기에 맞아 그 자리에서 사망하고, '라이언'까지 위험에 빠지게 되나 '코왈스키'의 도움으로 최악의 위기에서는 벗어납니다. 둘은 '샤리프'의 시신을 회수하면서 우주선의 내부로 돌아오지만 안에는 이미 승무원들의 시신들만 있었습니다. '라이언'과 '코왈스키'는 우선 근처에 있는 우주정거장 텐궁으로 가서 남아있는 우주선으로 탈출하자고 제안합니다. 중간에 여러 위기가 있었지만 비상용 소유즈를 타고 텐궁으로 가려는 하는데 연로가 비어있었습니다. '라이언'은 절망하며 조용히 죽음을 기다립니다. 하지만 그때 '코왈스키'의 환영이 나타나면서 '라이언'에게 타개책을 알려줍니다. 이에 '라이언'은 다시 힘을 내서 기지를 발휘하여 텐궁에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텐궁은 이미지 우주 쓰레기의 여파로 지구로 추락하고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라이언'은 텐궁 안에 있는 비상용 우주선을 조종하여 텐궁이 지구에 닿기 직전에 탈출합니다. 그리고 어느 한 호수에 추락하게 됩니다. 우주선에서 완전히 나온 '라이언'은 땅을 밟고는 슬며시 미소를 지으며 영화의 마무리를 짓습니다.

 

우주재난의 인물들

라이언 스톤

끝까지 살아남아 결국 지구로 귀환하는 주인공입니다. 의공학자로 일하다가 우주 비행사가 되었습니다. 딸이 한 명 있었는데 허무하게 사망하여 남은 삶을 아무 감흥없이 살아왔습니다. 남편은 없다고 하는데, 미혼모인지 아니면 사별한 것인지 이유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우주파편으로 위기해 처했을 때 '코왈스키'의 도움으로 처음부터 영화 끝까지 도움을 받게 됩니다. 인간의 살고자 하는 의지가 얼마나 대단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인물입니다.

 

맷 코왈스키

허블 망원경 수리팀이 사령관입니다. 영화 내내 일은 하는 듯 마는 듯 하는데 위기의 순간마다 척척 해결책은 내놓습니다. 그동안 여러 번의 우주임무를 맡았는데 이번의 임무가 마지막 임무라고 합니다. 정말로 마지막 임무가 되어버린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사고 발행 후 '라이언'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며 결국 그녀를 우주선에 가게 하고 본인은 우주 미아로 사망하게 됩니다. 마지막까지 '라이언'에게 환영으로 나타나는 등 진정한 사령관다운 모습이었습니다.

 

샤리프 다사리

'라이언'과 함께 허블 망원경을 수리하는 우주비행사였지만 우주쓰레기의 파편을 얼굴에 정통으로 맞고 사망합니다. 후에 '라이언'과 '코왈스키'에 의해 시신이 회수되었습니다.

 

점점 심각해지는 우주쓰레기

우주에 떠돌고 있는 모든 인공적인 물체들을 우주 쓰레기라고 지칭합니다. 이 우주쓰레기들은 1958년에 발사된 뱅가드 1호를 시작으로 해서 현재까지도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996년에 프랑스의 위성이 우주를 떠돌던 로켓 부스러기에 부딪혀 작동이 중단된 것이 시작이었습니다. 이 때부터 우주쓰레기 문제에 대해 세계가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정말 조그마한 부스러기라도 우주에서 떠돌아다니는 속도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굉장히 위험합니다. 현재 파악한 바로는 우주 쓰레기는 약 6000톤에 달한다고 합니다. 다양한 크기의 우주 쓰레기가 있는데, 그 중 5cm 미만의 크기는 너무 많아서 파악 할 수도 없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주쓰레기가 위협이 되고 있지만, 이 문제는 한 국가의 차원에서 해결하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현대에 와서는 세계 정상급 국가들이 우주 쓰레기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기구들을 만들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우주를 향한 인간들의 욕망이 이제는 다시 인류에게 위협이 되어 돌아오고 있습니다. 우주개발도 중요하지만 뒤늦은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 우주 쓰레기도 함께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